13215150267
4001898908
星火太阳能和你一起了解更多太阳能资讯

跨界光伏,谁在浑水摸鱼?

返回列表 来源: 发布日期: 2022.10.19 浏览次数:

“双碳”背景下,光伏行业迎来巨大发展机遇,成为现下最热门的赛道之一,那些率先布局光伏产业的公司已先尝到甜头,股价翻倍、净利大幅增长都不是新鲜事。因此,圈外越来越多的企业选择跨界进入光伏赛道。8月16日,华民股份(300345)发布公告称,拟收购鸿新新能源科技(云南)有限公司(以下简称“鸿新科技”)80%股权,跨界布局光伏新材料业务。经北京商报记者不完全统计,年内还有沐邦高科、江苏阳光、新筑股份等十余家企业拟跨界光伏。


不过,机遇下也暗藏风险,所谓“隔行如隔山”,热度与争议一同袭来,跨界光伏的上市公司能否讲好“双碳”故事也备受关注。业务协同性的难题摆在公司眼前,通过跨界来帮助公司增利减亏也并非易事。此外,或许还有上市公司跨界仅为“蹭热点”炒作股价,也需要投资者对此仔细甄别。


1


       跨界光伏频现


“现在考虑跨界的上市公司,一般都会盯上光伏、新能源等热门赛道。”一位投资者这样告诉记者。


近期,上市公司跨界光伏的案例越来越多。以最新布局的上市公司为例,8月16日,耐磨材料商华民股份发布公告称,拟收购鸿新科技80%股权,布局光伏新材料业务。


具体来看,华民股份与湖南建鸿达实业集团有限公司(以下简称“建鸿达集团”)签订《股权转让协议》,拟使用自有资金5600万元收购建鸿达集团持有的鸿新科技80%股权。本次交易完成后,鸿新科技将成为公司控股子公司,纳入公司合并报表范围。


据了解,鸿新科技是一家今年1月才刚刚成立的公司,致力于成为光伏产业链上游单晶硅棒及单晶硅片材料环节专业化制造商,正积极推进“年产10GW高效N型单晶硅棒、硅片项目”环评批复及建设事项。截至公告披露日,鸿新科技尚处于建设期,未实际开展经营。


针对公司相关问题,记者致电华民股份董秘办公室进行采访,并将采访函发送至对方邮箱,不过截至记者发稿,未收到对方回复。


与华民股份相类似,今年以来,已有风范股份、江苏阳光、新筑股份等十余家企业拟跨界光伏,诸如,风范股份拟收购光伏硅片制造商苏州晶樱光电科技股份有限公司100%股权;新筑股份拟通过收购四川晟天新能源发展有限公司51.6%股权进入光伏发电行业。


上市公司跨界光伏不仅只有并购这一种方式,还有诸如养猪大王正邦科技与国家电力投资集团有限公司浙江分公司签订协议,双方就投资开发光伏、风电、综合智慧能源等项目建设等方面建立合作。


为何选择跨界光伏行业?华民股份给出的理由可以代表许多相类似的公司。华民股份表示,本次收购系公司抓住有利的经营环境带来的战略机遇,积极把握光伏行业快速发展的良好契机,有望打造公司未来盈利增长点,提升公司的可持续发展能力。


在北京特亿阳光新能源总裁祁海珅看来,上市公司纷纷跨界进入光伏行业是新时代下低碳经济发展的需要,也是“双碳”减排理念下的能源转型的需要,光伏行业很可能会成为新能源发电行业的主力军。

 

2      


     存整合风险


跨界光伏一定程度上意味着站上风口,不过在业内人士看来,跨界光伏并非“一跨就火”,想要实实在在获得收益,需要技术、资源、良好的整合能力和有效的决策和管理。


在宣布跨界光伏后,多家公司在第一时间收到了交易所下发的问询函或关注函,在函中,公司是否具备业务整合能力被反复提及。


诸如,在沐邦高科披露跨界光伏的公告后,上交所“闪电”向公司下发问询函,要求公司补充披露在日常业务运营、管理层及核心岗位人员安排、内部治理、财务经营决策等方面,对标的公司的整合计划及相应内部控制措施。再如深交所要求新筑股份说明在标的公司业务与公司现有主营业务没有明显协同效应的情况下,公司进行跨界收购的原因。


投资银行董事总经理王晨光表示,上市公司跨界存在较高的整合风险。以并购重组类跨界为例,若被并购企业如果从事与上市公司完全不相关的业务,对上市公司来说,公司协同性问题将受到巨大考验,日常经营管理等各方面都并非易事。


值得注意的是,许多上市公司选择跨界光伏是在业绩承压下的谋变之举,不过,跨界光伏是否能成为提振公司业绩的“良药”还有待时间检验。


以最新公告进军光伏的华民股份为例,公司正面临着净利下滑的尴尬局面。财务数据显示,今年一季度,华民股份实现营业收入约为3954万元,同比下降0.37%;对应实现的归属净利润约为36.1万元,同比下降91.52%;扣非后净利润更是出现亏损,约为-92.69万元,同比下降130.27%。


此外,沐邦高科、新筑股份等个股今年一季度归属净利润均出现亏损。职业投资人程宇表示,上市公司因出现业绩压力,转而投向高收益行业是常见的选择。如果不了解光伏行业的具体情况,单纯为了谋利而进行跨界,那么有可能只会带来更多的亏损。


3

       需警惕蹭热点


在二级市场上,太阳能光伏行业的热度居高不下,涉及相关概念的公司股价纷纷大涨。在此背景下,也不排除有公司“浑水摸鱼”,单纯为了炒作公司股价而披露跨界利好信息,投资者需要对此保持警惕。


东方财富显示,今年4月底以来,光伏设备板块一路大涨。4月27日-8月16日,光伏设备板块区间累计涨幅已达到103.92%,在所有板块中涨幅位于前列。8月16日,天合光伏板块还掀起涨停潮,诸如亿晶光电、金辰股份、清源股份等多只个股涨停。


跨界光伏的公司,一般也都会在披露相关公告后迎来股价大涨,在业内人士看来,部分上市公司选择跨界光伏,存在“蹭热点”之嫌。


近期兽药企业绿康生化在市场上就受到了上述质疑。公司在宣布跨界光伏后,连收5个涨停板,却在监管关注后“急刹车”,宣布暂停该跨界事项。在对绿康生化下发的关注函中,深交所要求绿康生化说明是否存在迎合热点炒作股价的情形。  具体来看,7月31日,绿康生化发布公告称,拟购江西纬科新材料科技有限公司(以下简称“纬科新材”)100%股权,以此切入光伏产业。但这次收购存在着高溢价、标的公司亏损等情况,这也使市场对本次事项产生了质疑。


据了解,纬科新材主营薄膜复合材料及光伏配套组件的研发、生产、销售及安装,2021年亏损663.74万元,2022年1-4月亏损688.63万元,资产负债率达92%。该项资产预估值10000万元,溢价率约为632%。


8月3日,深交所向绿康生化下发了关注函,要求公司说明在标的资产业绩亏损、资产负债率高企的情况下进行高溢价收购的原因及必要性;同时,结合公司在光伏领域已有的技术、人才储备、市场资源等,说明本次收购决策是否审慎合理,是否符合公司发展战略,是否存在迎合热点炒作股价的情形。


投融资专家许小恒表示,收购标的质量、溢价情况等如出现较多异常,收购事项的合理性则很容易被质疑。若仅是单纯为了炒作股价而进行跨界并购,其实也并不符合上市公司的长远利益,即使公司股价在短期内得到提升,但未来一定会回归公司本身的价值。


不过,对上市公司来说,光伏行业确实蕴藏着无数机遇。祁海珅表示,在碳达峰、碳中和的大背景下,未来十年或几十年,我国对光伏产业的投资投入比重会越来越大,光伏等电站项目也必将会成为我国最重要的新能源资产。生态优先会成为国际社会治理和发展的新常态,也会对我国经济结构调整、社会发展和治理等产生很大的影响,光伏等新能源低碳经济的发展机遇和潜力才刚刚释放,未来发展趋势要远大于其他传统行业。


这也是一场大浪淘金,在这一轮跨界并购浪潮中,谁能成功起飞,谁又将徒劳陪跑,我们拭目以待。

'쌍탄소'배경에서 광볼트 업계는 커다란 발전 기회를 맞이하여 현재 가장 핫한 트랙 중의 하나가 되었다. 광볼트 산업을 먼저 배치한 회사들은 이미 재미를 보았고 주가가 배로 오르고 순이익이 대폭 증가하는 것은 모두 신선한 일이 아니다.이 때문에 권외에서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광볼트 트랙에 크로스오버를 선택하고 있다.8월16일 화민주식(300345)은 홍신에너지과학기술(운남)유한공사(이하'홍신과학기술')의 지분 80%를 인수하고 광볼트 신재료 업무를 크로스 레이아웃할 계획이라고 공고했다.북경상보 기자의 불완전한 통계를 통해 연내에 목방고과, 강소햇빛, 신축주식 등 10여 개의 기업이 크로스오버 광볼트를 작성할 예정이다.
그러나 기회하에서도 위험을 숨기고 있다. 이른바'칸막이가 산과 같다'는 열풍이 논란과 함께 몰아치면서 크로스오버 광볼트 상장회사가'쌍탄소'이야기를 잘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업무 협동성의 난제가 회사의 눈앞에 놓여 있어 크로스오버를 통해 회사의 이익 증가와 손실 감소를 돕는 것도 쉽지 않다.그 밖에 상장회사가 크로스오버해서 주가를 조작하기 위해서도 투자자들이 이에 대해 자세히 선별해야 한다.

크로스오버 광볼트가 빈번히 나타나다.
현재 크로스오버를 고려하는 상장회사들은 일반적으로 광볼트, 신에너지 등 인기 코스를 노린다.한 투자자가 기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최근 상장회사의 크로스 광볼트 사례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최신 구조의 상장회사를 예로 들면 8월 16일에 내마모성 재료 상인 화민주식은 홍신과학기술의 80% 지분을 인수하고 광볼트 신재료 업무를 배치할 계획이라고 공고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화민주식과 호남건홍달실업그룹유한공사(이하'건홍달그룹')는 을 체결하고 자체 자금 5600만 위안을 사용하여 건홍달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홍신과학기술의 80% 지분을 인수할 계획이다.이번 거래가 끝난 후, 홍신기술은 회사의 지주 자회사가 되어 회사의 합병 보고서 범위에 포함될 것이다.
홍신기술은 올해 1월에야 막 설립된 회사로 광볼트 산업 사슬 상류의 단결정 실리콘봉과 단결정 실리콘 조각 재료 부분의 전문화 제조업체가 되기 위해'연산 10GW 고효율 N형 단결정 실리콘봉, 실리콘 조각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공고 발표일까지 홍신기술은 아직 건설 기한에 처해 있어 경영을 실제적으로 전개하지 않았다.
회사 관련 문제에 대해 기자는 화민주식동비서실에 전화를 걸어 인터뷰를 하고 인터뷰 편지를 상대방의 메일박스로 보냈지만 기자가 원고를 보낼 때까지 상대방의 회답을 받지 못했다.
화민 주식과 유사하게 올해 들어 풍격 주식, 강소성 햇빛, 신축 주식 등 10여 개 기업이 광볼트를 뛰어넘을 계획이다. 예를 들어 풍격 주식은 광볼트 실리콘 조각 제조업체인 소주정앵광전과학기술유한공사의 100% 지분을 인수할 계획이다.신축주식은 사천성천신에너지발전유한공사의 지분 51.6%를 인수하여 광볼트발전업계에 진입할 예정이다.
상장회사의 크로스오버 광볼트는 합병이라는 방식만 있을 뿐만 아니라 양돈대왕정방과학기술과 국가전력투자그룹유한공사 절강지사와 협의를 체결하고 쌍방은 광볼트, 풍전, 종합지혜에너지 등 프로젝트 건설 등에 투자하여 합작을 맺는다.
왜 크로스오버 광볼트 업계를 선택합니까?화민 지분이 제시한 이유는 비슷한 회사들을 대표할 수 있다.화민주식은 이번 인수는 회사가 유리한 경영 환경이 가져온 전략적 기회를 잡고 광볼트 업계가 신속하게 발전하는 좋은 계기를 적극적으로 파악하여 회사의 미래 이익 성장점을 만들고 회사의 지속가능한 발전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기해신 베이징 특억햇빛신에너지 회장이 보기에 상장회사들이 잇달아 광볼트 업계에 진출하는 것은 새로운 시대에 저탄소 경제 발전의 수요이자'투탄소'감축 이념 아래의 에너지 전환의 수요이다. 광볼트 업계는 신에너지 발전 업계의 주력군이 될 가능성이 높다.
2      
스토리지 통합 위험
크로스오버 광볼트는 어느 정도에 선풍구를 의미한다. 그러나 업계 관계자들이 보기에 크로스오버 광볼트는'한 번 건너면 불이 난다'는 것이 아니다. 실제적으로 수익을 얻으려면 기술, 자원, 좋은 통합 능력과 효과적인 결정과 관리가 필요하다.
크로스오버 광볼트를 선언한 후 여러 회사가 거래소에서 보낸 문의서나 관심서를 가장 먼저 받았는데, 편지에서 회사가 업무 통합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의 여부가 반복적으로 언급되었다.
예를 들어 목방고과에서 크로스오버 광볼트의 공고를 발표한 후에 상하이증권거래소의'번개'는 회사에 문의서를 보내 회사가 일상적인 업무 운영, 관리층과 핵심 직책 인원 배정, 내부 관리, 재무 경영 결정 등 분야에서 목표한 회사의 통합 계획과 상응하는 내부 통제 조치를 보충 공개하도록 요구했다.게다가 심교가 요구하는 지분 신설은 목표 회사 업무와 회사의 기존 주영업무가 뚜렷한 시너지 효과가 없는 상황에서 회사가 크로스오버 인수를 하는 원인을 설명한다.
투자은행 이사장 왕천광은 상장회사의 크로스오버에 비교적 높은 통합 위험이 존재한다고 말했다.인수합병 재편류의 크로스오버를 예로 들면 인수합병 기업이 상장회사와 전혀 관련이 없는 업무에 종사하면 상장회사에 있어 회사의 협동성 문제는 커다란 시련을 겪게 되고 일상적인 경영 관리 등 각 방면이 쉽지 않다.
주의해야 할 것은 많은 상장회사들이 크로스 광볼트를 선택하는 것은 실적의 압력을 받아 변화를 꾀하는 행동이지만, 크로스 광볼트가 회사의 실적을 향상시키는 좋은 약이 될 수 있을지는 아직 시간이 필요하다.
광볼트 진출을 최근 공고한 화민 주식을 예로 들면 순익이 떨어지는 난감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재무 데이터에 의하면 올해 1분기에 화민 주식의 영업 수입은 약 3954만 위안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0.37% 감소했다.이에 대응하여 실현된 귀속 순이익은 약 36.1만 위안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91.52% 감소했다.공제 후 순이익은 더욱 손실이 발생하여 약 -92.69만 위안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130.27% 감소했다.
이 밖에 목방고과, 신축주식 등 개주는 올해 1분기 귀속 순이익이 모두 적자를 보였다.직업투자자 성우는 상장회사가 실적 압박으로 고수익 업종으로 전환하는 것은 흔한 선택이라고 말했다.광볼트 업계의 구체적인 상황을 모르고 단순히 이익을 챙기기 위해 크로스오버를 한다면 더 많은 손실만 가져올 수 있다.

핫스팟에 노출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2급 시장에서 태양광 광볼트 업계의 열기가 높아지지 않아 관련 개념과 관련된 회사의 주가가 잇달아 오르고 있다.이런 배경에서 어떤 회사가'혼수잡어'를 배제하지 않고 단순히 회사의 주가를 조작하기 위해 크로스오버 이익 정보를 공개하는 것에 대해 투자자들은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동방의 재산에 따르면 올해 4월 말 이후 광볼트 설비 분야가 줄곧 크게 올랐다.4월 27일-8월 16일, 광볼트 설비 구간 누적 상승폭은 이미 103.92%에 이르렀고, 모든 분야에서 상승폭은 상위권에 있다.8월 16일에 천합광볼트 분야는 억정광전, 금진주식, 청원주식 등 여러 개의 주식이 상한가를 일으켰다.
크로스오버 광볼트의 회사들도 일반적으로 관련 공고를 발표한 후에 주가가 크게 오르는 것을 맞이한다. 업계 관계자들의 입장에서 볼 때 일부 상장회사가 크로스오버 광볼트를 선택하는 것은'이슈를 얻는다'는 혐의가 존재한다.
최근 수의약 기업인 녹강생화는 시장에서 상술한 질의를 받았다.회사는 크로스오버 광볼트를 선언한 뒤 5개의 상한판을 연달아 받았지만 감독이 지켜보자 급정거를 하고 이 크로스오버 사항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녹강생화에 대한 관심서에서 심천증권거래소는 녹강생화에 핫이슈에 영합하여 주가를 조작하는 상황이 있는지 설명해 달라고 요구했다.구체적으로 보면 7월 31일 녹강생화는 강서위과신재료과학기술유한공사(이하'위과신재')의 지분 100%를 사들여 광볼트산업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공고했다.그러나 이번 인수에는 높은 프리미엄, 목표 회사의 손실 등이 존재해 이번 사항에 대한 시장의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위과신재는 박막 복합재료와 광볼트 조립 부품의 연구 개발, 생산, 판매 및 설치를 주로 경영하는데 2021년에 663.74만 위안의 손실을 보았고 2022년 1-4월에 688.63만 위안의 손실을 보았으며 자산 부채율은 92% 에 달했다.이 자산의 예비 평가는 만 위안이고 프리미엄율은 약 632% 이다.
8월 3일에 심천증권거래소는 녹강생화에 관심서를 보내 회사가 목표 자산 실적 손실, 자산 부채율이 높은 기업의 상황에서 높은 프리미엄 인수를 하는 원인과 필요성을 설명하도록 요구했다.또한 회사가 광볼트 분야에서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 인재 비축, 시장 자원 등을 결합시켜 이번 인수 결정이 신중하고 합리적인지, 회사의 발전 전략에 부합되는지, 핫이슈에 영합하여 주가를 조작하는 상황이 존재하는지 설명한다.
투자 융자 전문가 허소항은 인수 목표의 품질, 프리미엄 상황 등에 이상이 많으면 인수 사항의 합리성은 의심받기 쉽다고 말했다.단순히 주가를 조작하기 위해 크로스 합병을 하는 것만으로도 상장회사의 장기적인 이익에 부합되지 않는다. 설령 회사의 주가가 단기간 내에 향상된다 하더라도 미래는 반드시 회사 자체의 가치로 돌아갈 것이다.
그러나 상장회사에 대해 말하자면 태양광 업계는 확실히 무수한 기회를 매장하고 있다.기해신은 탄소가 최고조에 달하고 탄소가 중화되는 배경에서 앞으로 10년 또는 수십 년 동안 중국의 태양광 산업에 대한 투자 투입 비중이 점점 커지고 태양광 등 발전소 프로젝트도 반드시 중국의 가장 중요한 신에너지 자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생태 우선은 국제 사회 관리와 발전의 새로운 정상이 되고 중국 경제 구조 조정, 사회 발전과 관리 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광볼트 등 신에너지 저탄소 경제의 발전 기회와 잠재력이 방금 방출되었기 때문에 미래의 발전 추세는 다른 전통 업계보다 훨씬 크다.
이것 또한 큰 파도가 금을 일으키는 것이다. 이 크로스오버 합병 물결 속에서 누가 성공적으로 이륙할 수 있고, 누가 또 헛수고로 함께 뛸지 우리는 기대한다.

全国服务热线

全国服务热线全国服务热线

13215150267
  • 地址:东莞市松山湖中小企业园十一栋
  • 电话:13215150267
  • 邮箱:liusq@singfosolar.cn
  • 手机二维码
东莞市星火太阳能科技股份有限公司版权所有 / 备案号:粤ICP备14057282号 /  网站地图 / 百度统计  技术支持: 牛商股份